일본프로야구 일본야구중계 재팬야구 npb뉴스 야구계의 성 문제를 생각하는

Home 게시판 자유게시판 일본프로야구 일본야구중계 재팬야구 npb뉴스 야구계의 성 문제를 생각하는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1316
    가일오부장
    중재자

    npb중계 일야분석 일본야구뉴스 백구 무료 2021~ 제9회 MLB와 NPB의 여성 진출

    파와하라, 모라하라, 젠더 이퀄.올해 국내 스포츠계는 큰 문제를 안고 출발했다.

    발단은 2월 11일 드러난 도쿄 올림픽 조직 위원회·모리 요시로 회장의 사퇴 표명이었다. 그 직전에 “여자가 회의는 길어진다”라고 발언. 이것이 여성 멸시와 여성 차별과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다.올림픽 헌장에는 “어떤

    결국 우여곡절 끝에 1주일 후에 하시모토 세이코 씨가 후임 회장으로 취임하고 다시 출발했지만 올림픽까지 반년 가까이 단계에서 집안 싸움은 일본 스포츠계의 허술함을 세계에 드러내게 되었다.

    ◆ 미국 야구계의 새로운 움직임과 암부

    야구계에 눈을 돌아서면 메이저 리그(MLB)에서는 지난해 이후 여성 진출의 새로운 움직임이 주목된다.

    11월에 플로리다에서는 K·앙헬 씨가 메이저 사상 첫 여성 GM에 취임.52세의 그녀는 대학 졸업 후 화이트 삭스의 인턴에서 야구계들이 다저스, 양키스와 메이저 리그 기구에서 경험을 쌓고 몇년은 비어 나온 구단의 GM단골 후보였다.

    올해 들어서는 보스턴에서는 Ⅴ 스미스 씨가 흑인 여성 최초의 마이너 리그 코치로서 계약.자이언츠에서는 마이너의 건강 관리의 여자 코치를 승격시키고”메이저 리그 여자 코치 제1호”로 있다.

    한편 MLB의 암부도 동시에 표면화하고 있다.진원지는 메츠이다.

    올해 1월 여성 기자에 대한 성희롱을 이유로 J포터 카싱 GM을 해고. 이 조사 과정에서 R엘리스 타격 코치의 여직원 성희롱도 판명되어 이쪽도 해고됐다.이어 19년까지 메츠의 감독을 지냈고 현재는 에인절스의 투수 코치인 M·케로 웨이 씨도 복수 구단에서 성추행이 고발되고 캠프의 출전 금지 처분에 몰리고 있다.

    어쨌든, 메이저의 세계에서 오래 계속된 남녀 차별, 성희롱 등”병소”이 표면화하고 역사의 전환점을 겪는 것은 틀림 없다.

    ◆ 일본 야구계 움직임과 앞으로

    그럼 일본 야구계의 상황은 어떨까?여성의 진출을 프로 야구에서 보면 1998년에 신문 기자 출신 타카 하라스 미코 씨가 센트럴 리그 회장에 취임. 2015년에는 DeNA의 난바 토모코 씨가 여성 첫 주인이 올랐지만 현장 수준은 아예 없다시피 하다. 지난해 오릭스가 구단 직원이었다 이누이 에미 씨를 영입에 발탁했다.그녀는 전 소프트 볼의 금메달 리스트, 아마추어 야구계에서 폭넓은 지식과 인맥을 사서 등용되고 있다.

    일본 여자 선수로 활약의 장소가 적은 것은 고교 야구의 규제의 어려움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소학, 중학 시절에는 남자에 섞여서 뛰는 것도 드물지 않지만 고교 야구부에서의 활동은 어렵다. 고시엔에 이르러서는 여자 매니저가 연습 때 그라운드에서 돕는 것도 제지당한 바 있다.지금은 여자 프로 야구가 탄생하고 생애 스포츠가 되고 있지만 MLB 같은 여자 코치 탄생에는 아직 오랜 세월이 필요하다.

    얼마 전 세이부의 구리야마 다쿠미 선수가 텔레비전 인터뷰에서 여자 소프트 볼의 레전드인 우에노 유키코 선수의 야구에 임하는 자세에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베이징 올림픽에서 일본 대표의 에이스로서 금메달을 획득.그 후, 소프트 볼은 올림픽 종목에서 제외되고 한때는 “탈진 증후군”에 시달리면서도 부활하고 30대 후반인 지금도 도쿄 올림픽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

    이 우에노에 관해서는 함께 자율 훈련을 한 것으로 요미우리·칸노 노리유키 투수도 ” 배울 점이 많이 있다”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녀가 은퇴 후 어떤 길을 목표로 하는 것인지는 모른다. 지도자로서의 적성도 모른다.그러나 이런 선수가 일본 프로 야구계 제1호 여자 코치로 탄생하면 어떨까?갑자기 투수 코치가 어렵다면 멘탈 담당 코치도 좋아요

    노모 히데오라, 이치로라도 불가능한 길을 개척하고 지금이 있다. 우에노가 프로를 코치하는 것도 꿈이라고만 할 것은 아니다. 시대는 벌써 거기까지 오고 있다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